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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크래프트 고스트에 대해서

RTS 게임/스타크래프트 1,2

by tunguska 2024. 8. 24. 0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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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테란의 다섯번째 바이오닉 유닛 고스트 (유령)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스트는 스타크래프트 오리지널 부터 부르드워, 스타크래프트2 까지 쭉 이어져온 전통있는 유닛인데요

 

고스트는 테란의 아이들중에 특히나 사이오닉 능력이 풍부한 아이들을 차출해서 사이오닉영재학교에 집어넣게 됩니다

이 학교에서 서로 죽이고 암살하며 살상력을 키우고 사이오닉을 다루는 기술을 배워 지금의 고스트가 탄생되었습니다

 

스타크래프트 1에서의 고스트의 생산단가는 25미내랄 75 가스 그리고 인구를 1 잡아먹습니다

 

적은 미내랄과 준수한 가스소모량으로 물량으로 찍어내기가 가능하며 인구가 1이어서 머릿수도 꽉꽉 눌러뽑기 좋습니다

미내랄이 적고 가스 요구량이 많기에 후반에 미내랄이 딸리고 가스만 캘수있는 상황일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고스트의 데미지는 10 으로 공격유형은 진동형이어서 소형에는 100% 중형 50% 대형 25% 로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대형유닛이 방어력이 높을시 그데미지 감소량은 엄청나집니다 특히 울트라리스크의 경우 방어력 풀업에 울트라전용 방어업까지 하면 최대 5까지 올라가는데요 계산을 해보면 기본데미지에 방어력에 의한 감소 5에 5의 25%가 데미지로 들어가게됩니다 결국 1.25 정도가 데미지로 들어간단 얘기인데요 이것을 보았을때 고스트로 대형유닛을 상대하는것은 상당히 비효율적임을 알수 있습니다

 

고스트로 소형상대로는 굉장히 뛰어난 면모를 보입니다 저글링이나 고스트보다 사거리가 짧은 소형유닛들을 상대로 선재공격과 준수한 데미지로 조금만 물량이 쌓여도 상대를 녹여버리는 모습을 보입니다

유튜브에 고스트를 활용한 레더경기를 펼치는 영상도 많으니 참고바랍니다

 

아무튼 이 고스트에도 스킬이 있는데요 기본적인 스킬은 아무 업그레이드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바로 클로킹(은폐) 기술인데요 단축키는 C 입니다

이 클로킹을 사용하면 그즉시 고스트의 실루엣이 반투명 상태가 되며 적의 시야에서 감지되지 않습니다

스타1의 경우 클로킹상태로 어택땅을 찍으면 근처에 유닛을 공격하지 않고 이동만 합니다

클로킹 상태에서 공격을 하려면 적유닛을 하나 하나 클릭해줘야합니다.

 

클로킹의 초기 마나는 25이며 은폐가 이루어진 이후로는 1씩 감소합니다

 

두번째 스킬은 락다운 인데요 락다운은 기계유닛의 이동과 공격을 불가능하게 만듭니다

락다운 시전 사거리는 꾀 길어서 베틀쿠르저로 부터 한대도 맞지않고도 락다운을 걸 수 있을정도로 깁니다

락다운 이후 모든 기계유닛은 아무런 행동도 못하고 공격만 받게됩니다

이 락다운을 해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이전글에 설명드렸던 메딕의 레스토레이션입니다

 

락다운은 시전마나가 100이 들어갑니다

시전사거리도 꾀 긴편이니 안심하고 사용하셔도 됩니다

일부 프로게이머들은 여러 고스트가 한 유닛에 집중락다운을 하는것을 방지해 다중 락다운 스킬을 구현하는 프로게이머도 있습니다 유튜브에 찾아보면 방법과 설명이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고스트의 세번째 스킬은 핵공격인데요

핵공격 스킬은 소모되는 마나량이 없습니다

이 핵공격 스킬은 스킬이라기 보다는 장전후 사용에 가깝습니다

핵공격을 하기위해서는 커맨드센터에 부착된 에드온인 누클리어사일로(핵격납고)가 필요합니다

누클이어 사일로에서 핵을 생산하면 생산완료 즉시 핵을 보관하는데요

핵이 보관되면 고스트의 핵공격 버튼이 활성화됩니다

이 핵공격 스킬은 고스트의 시야에 영향을 받습니다 인공눈 이식 패시브가 연구된 경우 더멀리까지 핵공격 스킬 사용이 가능합니다 인공눈 이식 패시브 없이 그냥 핵공격 스킬을 사용하면 핵폭발의 충격파로 고스트가 죽을 수 있습니다

 

고스트의 패시브 연구목록은 '인공눈 이식' 과 '뫼비우스 반응로' 입니다

인공눈 이식은 핵공격 스킬에서 설명해드렸듯이 공격사거리, 핵공격 시전사거리가 증가합니다

뫼비우스 반응로는 고스트의 최대 마나량을 증가시켜주는데요 기존 200마나에서 250마나로 최대 마나가 증가합니다

이는 클로킹으로 더 깊숙히 적진에 침투 할 수있게 도와주며 연구시 락다운 2번을 날리고도 클로킹을 잠시 할 수 있을정도로 마나량 확보에 좋은 패시브 입니다

 

 

 

스타크래프트 2의 고스트는 어떻게 변했을까요?

일단 스타1과 의 가장큰 다른점은 가격이 크게 뛰어올랐다는 것입니다

기존 미내랄 25 가스 75 에서 미내랄 150 가스 125로 크게 올랐습니다 이는 스타2 공성전차와 맞먹는 생산단가로

물량으로 찍어내기가 어려워졌음을 의미합니다 심지어 스타1과 다른 인구2를 잡아먹기때문에 더더욱 물량모으기가 어렵습니다

공격력은 기본 10 경장갑상대 20으로 경장갑 유닛에게 큰데미지를 입힙니다

체력은 기존 45에서 스타2 로 넘어오며 100으로 향상되어 생존력이 2배가량 향상되었습니다

 

스타2의 고스트의 스킬은 스타크래프트1의 고스트와 는 스킬이 많이 다른데요

 

기본적인 클로킹 스킬은 같습니다만

눈에 띄는 스킬은 저격(부동 조준)이란 스킬입니다

저격은 마나 50을 소모해서 생체유닛 대상에게만 사용가능하며 일반 130 (사이오닉 170) 의 데미지를 입힙니다 심지어 방어력을 무시합니다!

사이오닉은 둘째 치고 일반 130은 거의 왠만한 소형유닛은 다 한방 판정일정도로 데미지가 좋습니다 스타2 히드라리스크 조차 한방입니다 

 

또 스타2 고스트 만의 눈에띄는 스킬은 락다운이 삭제되고 EMP 스킬이 사이언스베슬에서 고스트로 넘어왔습니다

고스트의 EMP 스킬은 적의 마나, 쉴드를 100씩 제거합니다 심지어 클로킹 유닛의 은폐를 잠시동안 해제시킵니다

 

스타2 고스트는 스타1 고스트와 다르게 사격, 사격중지 콘솔로 조절을 할 수 있는데요

이는 클로킹 상태에서도 사격 모드로 놓여진 상태라면 공격을 자동개시합니다

더욱더 택티컬한 작전이 가능하도록 도와주는 기능이라 볼 수 있습니다

 

스타1의 핵공격 스킬과 마찬가지로 스타2에도 전술핵 스킬이 있습니다

둘다 똑같이 장전후 스킬시전으로 다른점은 스타2의 핵공격 이팩트가 좀 눈에띄게 커져있어서 발각이 쉽습니다

기존의 스타1은 도트 1점 띡 찍어놨다면 스타2는 거의 커다란 인장을 찍어놓은 느낌이랄까요

 

아무튼 오늘은 스타크래프트 고스트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도 다양한 스타크래프트 유닛소개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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